생활전기안전

KESCO 한국전기안전공사

겨울철 안전한 전기사용 캠페인

겨울은 평소보다 더 많은 전기를 쓰는 계절인 만큼, 전기화재가 많은 시기입니다. 전기사용 환경을 미리 확인하고 올바른 전열기기 사용으로 안전하게 추위를 이겨내요.

  • 겨울이면 심심치 않게 접하는 전기 화재 뉴스

  • 전기 화재 뉴스 보도를 겨울에 더 많이 접하는 이유는 소비전력이 높은 난방용 전열기기 사용 증가 때문이에요. 1월 837건 (2016년 7,563건 중 1월 전기 화재 연중 최고치) 오후 6~12시, 731건 (시간대별 평균, 630건) *2016 전기재해통계

  • 전열기기 사용으로 추운 겨울을 대빌할 계획이라면 조금 귀찮더라도 올바른 사용 방법 미리 확인하세요 부주의 52.1% 화재의 원인 중 부주의에 의한 것이 무려 52.1%로 괜찮겠지라는 마음이 사고를 부른 것입니다.

참여1 겨울철, 집안 곳곳 놓치기 쉬운 전열기기 사고 위험을 확인해요.

안전 수칙을 확인하고 전기 화재를 예방해요.

모든 제품의 느낌표를 클릭해서 안전 수칙을 확인하세요.

전기난로1 전기난로1 전기난로1 전기난로1

난방용품을 구입할 때는 KC승인마크를 통해 인증받은 제품인지 체크하세요.

장시간 사용하지 말고 중간중간 꺼두는 시간이 필요해요. 과열도 막고 복사열에 의한 화재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선풍기가 100Kw를 소모한다면 전기난로는 1,500Kw 소모하기 때문에 멀티탭에 여러 전기난로를 연결해 사용하는 건 위험해요.

전열기구는 벽으로부터 20cm이상 떨어지게 설치해야 하며, 이불, 소파 커튼 등 가연성 물질 근처에 스토브를 가까이 두는 것은 위험해요.

전기장판1 전기장판2

전기장판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리지 마세요. 전선이 구부러지거나 끊어져 화재 가능성이 있어요.

보관할 때는 둥글게 말고 습기를 막을 수 있도록 신문지를 사이사이에 끼어서 보관해주세요.

가습기

물과 전기는 상극처럼, 가습기는 전기사고 위험도를 높입니다. 주변에 콘센트나 전기제품이 없는지 미리 확인 하세요.

난방용품 확인했어요
전기장판 확인했어요
가습기 확인했어요
모두 확인했어요!

참여2 알고쓰면 더 안전한 ‘멀티탭’ 사용 꿀팁 확인하기

전기 사용량이 많은 겨울에 더 사용하게 되는 멀티탭! 평소 몰랐던 꿀팁 정보로 안전하게 사용해요.

첫번째. 멀티탭에 사용할 전열기기는?

평소 당신이 멀티탭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전열기기를 모두 선택하세요.

0W~2500W
멀티탭
선택완료

화재의 위험이 있어요! 4구 멀티탭에 소비전력이 적은 제품 4개를 사용하는 것보다 소비전력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게 더 위험해요 멀티탭 허용용량 초과로 화재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멀티탭 허용용량 보러가기

당신은 멀티탭 허용용량에 맞게 사용하고 있어요~ 4구 멀티탭에 소비전력이 적은 제품 4개를 사용하는 것보다 소비전력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게 더 위험해요 멀티탭 허용용량 초과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앞으로도 허용용량에 맞게 사용해요.

멀티탭 허용용량 보러가기

두번째 . 멀티탭 허용전력 확인하기 멀티탭 뒷면, 포장지에서 허용 전력 용량을 확인하세요. 10A-250V인 멀티탭은 허용 용량 2500W 16A-250V인 멀티탭은 허용 용량 4000W 멀티탭 허용 전력 용량의 80% 사용이 안전해요

다음보기

세번째 . 멀티탭 교체주기 멀티탭도 수명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멀티탭 수명은 1년에서 최대 2년 입니다. 그 이상이 될 경우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수명을 지키도록 해요.

모두 확인했어요!

참여3 겨울철 우리집 ‘누전차단기’ 점검은 하셨나요?

누전차단기
시험버튼 확인했어요!

오늘도 끄고, 뽑고, 내리고~ 전기 안전을 습관화 해요.

물기가 있는 손으로 플러그를 절대 꼽지 마세요. 반려동물과 생활한다면 케이블이나 배터리를 물어뜯지 않도록 치워요. 5세 이하 어린이가 집에 있다면 콘센트에 이물질을 넣지 않도록 가리개로 막아주세요. 사용하지 않는 전원코드는 꼭 뽑아요. 플러그는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되었는지 확인해요. 전기제품을 사용하기 전, 플러그에 이물질이 묻지 않았는지 체크해요. 한국전기안전공사 생활에 필요한 전기안전 정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