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전기안전

전기안전 홀로서기 캠페인

혼자서도 잘해요 전기안전 지키기

우리나라 가구 형태 중 1인 가구의 비중이 점점 증가됨에 따라 혼자서도 전기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수칙을 꼭 숙지하고 지켜야 합니다.전기안전 홀로서기, 함께 알아보고고 안전을 지켜요!

‘나홀로집에’ 1인 가구 전기안전 약속하기

점점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 현황을 확인해보고, 전기안전을 약속해주세요.

  • 01
  • 02
  • 03
  • 04
개인주의적인 사회 흐름이 자리잡게 되면서 나타난 ‘혼자’ 어떤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한 신조어들이지요. 그런데, 1인 가구 전기사고 예방 수칙은 얼마나 지켜지고 있을까요?
스토리 확인하기
1인 가구 수의 비중이 2000년도 15.5%에서 2018년 27.2%, 2025년에는 31.9%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는 생활 전반에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혼자 사는 인구가 증가할수록, 반려동물 가구 수도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령화 사회에 따른 독거노인 가구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 자신도, 반려동물도, 독거노인 가구도 전기사고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전기사고 예방 수칙을 알고, 지켜야합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 홀로서기 캠페인을 통해 함께 알아보고, 전기안전을 지켜주세요!

‘나혼자산다’1인 가구 전기안전 기본편

1인 가구의 각 상황별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꼭 지켜야하는 수칙을 확인해보세요.

  • 집에서
  • 혼밥할 때
  • 외출할 때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집에서 확인해야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누전차단기
위치 확인
전선 위 무거운
물건 올리지 않기
콘센트
먼지 제거
우리집 누전차단기 위치를 미리 확인하세요!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누전차단기 위치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세요. 또, 누전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월 1회 점검해주세요.
확인
전선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 두지 마세요! 무거운 물건이 전선을 깔고 있는 경우, 합선이나 발열로 화재가 일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집안 내 전선은 잘 정리하여 사용해주세요.
확인
콘센트에 먼지가 쌓이지 않게 청소해주세요! 콘센트의 먼지가 원인이 되어 가정 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할 땐 멀티탭의 전원을 끄고, 면봉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확인
혼밥할 때, 주방에서 지켜야할 전기안전 수칙을 확인해보세요.
콘센트
허용전력량 확인
마른 손으로
전기제품 동작
전기제품
사용 수칙 확인
하나의 멀티탭에 많은 콘센트를 연결하지 마세요! 하나의 멀티탭에 과도한 수의 콘센트를 연결하여 사용하지 마세요. 전자제품의 소비전력과 멀티탭의 허용전력량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
확인
반드시 손을 닦고 전기제품을 사용해주세요! 물이 묻은 손으로 전기제품을 만지면 감전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손을 닦고 전기제품을 사용해주세요.
확인
사용 수칙을 확인한 후,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전기포트는 정해진 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지 마시고, 과열 위험이 있는 전기제품의 경우, 사용 수칙을 확인 후 안전히 사용하세요.
확인
잠깐! 집을 나서기 전, 잊은 것은 없나요?
클릭 클릭 클릭
외출하기 전에는 반드시 집안 가전제품의 전원을 꺼주세요! 특히, 전열기구의 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아주세요.
확인

‘혼자서도 잘해요’1인 가구 전기안전 심화편

반려동물 보유 가구와 독거노인 가구의 전기안전 수칙을 알아보세요.

반려동물가구

콘센트 주변 털뭉치를 마우스로 문질러 청소해주세요.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콘센트 주변에 있는 털뭉치나 먼지는 꼭 제거하고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에는 콘센트 안전마개를 끼워주세요.
다음
전선덮개를 클릭해 반려동물의 안전을 지켜주세요!
콘센트커버
반려동물이 전선을 당기거나 물어 뜯으면 합선에 의한 화재의 위험이 있어요. 전선을 정리하고, 전선덮개를 씌워 반려동물의 안전을 지켜주세요!
다음
버튼을 클릭해 인덕션 전원을 차단해주세요.
전원끄기
전기제품의 온도조절기 등의 작동 버튼은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전원을 차단해주세요. 반려동물이 조리도구를 실수로 밟아 온도가 높아져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모두확인했어요.

독거노인 가구

파손된 콘센트를 터치해 수리해주세요.
콘센트커버
파손되어 고장의 위험이 있는 콘센트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전기화재 또는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콘센트를 반드시 교체하여 사용하세요.
다음
전열기구를 클릭해 전원을 꺼주세요.
전원끄기
비가 많이 오는 날, 집안 전기제품 주변에 물이 새는 곳이 있는지 꼭 점검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개선해주세요. 빗물로 인한 감전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다음
망치를 드래그해 물이 새는 곳을 수리해주세요.
외출 시 전기장판, 보일러 등 전열기구의 전원을 껐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전열기구로 인한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모두확인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