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전기안전

전기안전요령

전기안전요령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꼭 필요한 전기,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전기안전요령에 대해 알아볼까요?

봄, 가을에는 야외활동이 왕성해짐에 따라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이 많아집니다.
특히, 본인의 사소한 부주의나 실수로 감전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부득이 전력설비에 근접할 경우에는 반드시 한국전력공사에 연락하여 안전조치를 받은 후 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매월 4일은 전기안전점검의 날

한달에 한번 이상 누전차단기 시험버튼을 눌러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차단기가 작동하는지 꼭 확인해 봅니다. 작동하지 않는 차단기는 즉시 교체하고, 정상인 경우는 손잡이를 잡고 올려주시면 됩니다.

어린이 전기안전

어린아이들이 쇠 젓가락을 콘센트에 꽂아 생기는 사고는 정말 많이 일어나고 있어요.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이 젓가락을 콘센트에 꽂지 않도록 신경 써주세요!
욕실에서는 가급적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아요. 특히 건전지가 들어간 장난감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비오는날의 전기안전

비오는 날 거리 전기시설물 주위는 전기가 흐를 수도 있기 때문에 근처에 접근하거나 만지면 안돼요. 비오는 날 가로등, 신호등, 입판간, 맨홀뚜껑 근처에 접근하지 않도록 꼭 주의하세요.

집 비울때

집을 비울 때 형광등을 켜놓고 가는 경우가 있는데, 전구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많은 콘센트를 한꺼번에 쓰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문어발식 전기사용은 금지해주세요. 외출 시 형광등 확인! 콘센트 전원을 차단해 주세요.

작업현장에서 전기안전

크레인을 들어 올릴 때 고압선 가까이 다가가면 안돼요. 크레인이 고압선에 직접 닿지 않아도 전기가 통할수 있어 감전사고로 이어집니다. 작업시 고압선 근처에는 접근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주의해야 해요.

낚시터

전력설비 인근에서 감전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절대 전력설비 근처에서 낚시를 하지 말아야 하며, 장소 이동시에도 낚시대를 편채로 이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건축,건설 현장

크레인 등 중장비의 붐대가 운전자의 부주의로 전력선에 접촉, 전력선에 감전되거나 전력선이 끊어져 인근에 정전이 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삿짐 운반시

이삿짐 운반시 전력선이 지장이 된다하여 손이나 기타 물건등으로 전력선을 접촉하는 행위는 감전의 위험이 매우 높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기타

전력설비에 근접한 모든 행위는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전력설비에서 떨어진 안전한 장소에서 행동해야 합니다.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